아기 감기 걸렸을 때 목욕 시켜도 될까요?
열이 없는 감기에 걸렸을 때는 가벼운 목욕은 해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돌 이전의 아기는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만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기 때문에 감기가 심할때 며칠 목욕을 하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만일 아이가 때가 많아 가려워하고 너무 힘들어 하면 살짝 시켜주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목욕 시간을 짧게 하고 목욕 후 체온이 소실 되지 ㅇ낳게 바로 마른 수건으로 잘 닦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목욕 후 바로 재우기 보다는 조금 놀게 해서 몸에서 열이 나게 한 다음에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목욕하지 말라고 권장하는 소아과 의사도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감기에 걸린 아이를 목욕 시키면 물이 증발하면서 체온이 소실되어 아이가 힘들어 할수 있기 때문 입니다.
열이 많이 나는 감기에 걸렸을 경우 핼열제를 먹이고도 열이 계속 심하게 나면 30도 정도의 물로 아기의 몸을 닦아 주기도 합니다. 욕조에 미지근한 물을 5cm 정도 담아두고 아이 옷을 다 벗겨서 그 안에서 놀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목욕을 하면 감기가 심해 진다는 말을 하는 분도 이쓴ㄴ데 대개의 경우 목욕이 문제가 되는 것은 체온의 소실과 체력의 손실 때문입니다. 열이 날때 가벽게 목욕을 시키는 것은 넘치는 열을 내리는 것이므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아이가 묵욕을 안해도 불편해 하지 않는다면 전신 목욕대신 엉덩이나 조금 닦아 주시면 되세요. 쉰 냄새를 참을수 있다면 마음 편하게 목욕을 안 시키는 것도 괜찮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