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귀리 효능, 다이어트간식 및 음식 추천

건강

by 나홀렙 2023. 3. 4. 09:53

본문

다이어트간식 및 음식으로 추천 하는 귀리 효능

여러 나라와 지역에서 재배되며 쌀과 보리와 비슷한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귀리 열매를 볶은 다음 잘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눌러 마치 죽과 같이 걸쭉하게 조리한 음식을 오트밀 이라 부릅니다. 우유에 타먹는 시리얼의 원류를 오트밀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귀리는 거칠고 꺼끌한 식감으로 인해 국내에서 소비량 및 재배는 극히 드물어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최근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건강에 좋은 10대 음식 '슈퍼푸드'에 귀리가 선정 되면서 새로이 주목 받고 있는 곡물이기도 합니다.

귀리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 시켜 당뇨 예방에 좋으며 대장암을 예방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귀리는 소염효과를 지니고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그럼 귀리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간식과 음식으로 추천하는 귀리효능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천연 인슐린 효과로 당뇨 예방 및 각종 암예방 효과와 더불어 체내의 지방축적을 막아주어 체지방 형성을 억제하여 체중관리 및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백미에 비해 무려 10배 이상의 단백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급격한 체중관리로 부족할 수 있는 단백질을 보충해 주기 때문에 다시 급속도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방지하고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간식 및 음식으로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미백 효과와 탄력있는 피부로 만들어 주는 귀리효능

귀리의 프로스타클라딘 성분은 피부의 트러블을 유발하는 염증의 생성을 억제하여 진정시키고 완화하는 작용을 하며, 수분 공급이 뛰어나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각질제거, 피부 진정효과, 보습효과 등의 효능을 지니고 있고 피부에 자극이 적어 귀리 가루로 팩을 만들어 얼굴에 붙여 피부 관리를 해주면 미백 효과 및 탄력있는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당뇨를 예방해 주는 귀리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천연 인슐린으로 이야기 하며 체내의 혈당을 낮춰주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킼고 혈당강하 작용을 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당뇨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당질 흡수를 억제하여 늦춰주고,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나쁜 콜레스테롤은 몸 밖으로 배출 시키며, 인슐린의 저항성을 향상시켜 음식을 섭취한 후 급격하게 증가하는 혈당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

귀리의 칼슘과 필수아미노산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귀리는 골다공증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중장년층, 노인 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 촉진 및 골격 형성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각종 암 예방 효과가 있는 귀리효능

귀리의 프로테아제 성분은 단백질 소화 효소의 일종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암세포의 증식 및 전이를 방지하고,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방지하여 각종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귀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체내의 노폐물을 분해하고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며, 체내의 면역력을 향상시켜 암세포의 증식 및 전이를 억제하여 각종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내 발암물질 농도를 희석시켜 대장암 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변비 및 숙변에 도움이 되는 귀리

귀리의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장에 쌓여있는 각종 노폐물 및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며 변을 부드럽게 하고 변의 양을 늘려주기 때문에 숙변 해소 및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각종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 귀리

귀리의 베타글루칸, 식물성 불포화지방산이 성분은 체내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며,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키며, 혈중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리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여성에게 좋은 음식 귀리 효능

귀리에는 현미보다 무려 4배나 많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귀리는 혈액의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며, 임산부에게도 좋으며, 여성의 생리로 인한 과다출혈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